UAV(Unmanned Aerial Vehicle) 편대의 가입/해제 절차를 위한 보안 그룹 관리 기법

A Secure Group Management Scheme for Join/Leave Procedures of UAV Squadrons

드론(Drone)으로 불리기도 하는 UAV(Unmanned Aerial Vehicle)는 초창기 군사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민간 분야까지 전파되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제는 하나의 UAV 활용에서 더 나아가, UAV 편대를 활용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러나 UAV 편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기법들이 필요하다. 그 중 UAV 편대의 관리를 위한 자원관리와 보안은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은 UAV(Unmanned Aerial Vehicle) 편대의 가입/해제 절차를 위한 보안 그룹 관리 기법을 제안한다. UAV 편대 비행을 위한 그룹키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UAV 편대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UAV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먼저 UAV 편대의 각 리더는 멤버들의 공개키를 소유한다. 그룹의 가입/해제 절차에서 리더들 간의 통신을 통해 멤버들의 공개키를 전송한다. 최종 그룹의 리더는 수집한 공개키를 이용하여 세션키를 생성한다. 이후 전송 대상의 세션키 정보를 제외하고 각각의 그룹 매칭키를 생성한다 이 그룹 매칭키는 전송 대상에게 전송이 된 후 수신한 대상은 자신의 세션키를 포함하여 그룹키를 생성한다. 결과적으로 그룹의 리더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과 비교하여, 그룹키가 생성되는 과정에서 연산량 및 전송 비용을 감소시킨다. 추가적으로 그룹의 변화가 없을 시에도 그룹키 갱신 방법을 제안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Group Key Management Table을 제안하여 이전의 그룹키를 재활용, 그룹키의 갱신 시간을 비교하여 향상된 효율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