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1 0

공액 고분자의 표면유도 비틀린 구조에서 원형 편광 발광에 관한 연구

Title
공액 고분자의 표면유도 비틀린 구조에서 원형 편광 발광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Circularly polarized luminescence in surface-induced twist structure of conjugated polymer
Author
백경민
Advisor(s)
유창재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디스플레이의 다양한 응용 및 수요의 증가에 따라 디스플레이 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디스플레이 산업을 이끌었던 액정 디스플레이 (liquid crystal display, LCD)에 비해 유기 발광 다이오드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는 응답속도, 시야각, 색 순도 등 여러 부분에서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앞으로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플렉서블 및 투명 디스플레이에서도 응용이 가능하여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위와 같이 OLED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외광에 의한 성능의 저하가 존재한다. OLED에 음극으로 사용되는 금속에 외부 광의 반사가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디스플레이의 대비비가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를 사용한 디스플레이 외부에 편광판과 위상지연판을 이용한 광학 설계로 외광반사를 차단한다. 이러한 경우 무편광된 빛을 발광하는 일반적인 유기 발광 디스플레이에서 편광판을 발광된 빛이 통과할 경우 투과도가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OLED 자체에서 무편광된 빛이 아닌 원형편광이 된 빛이 발광한다면 외광반사를 방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OLED 보다 광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원형편광 발광을 위해서는 공액 고분자에 카이랄 도펀트 (chiral dopant)를 첨가하여 비틀린 구조를 형성한다. 하지만 이 경우 고온의 공정의 한계 및 도펀트에 의해 소자의 신뢰성이 감소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공액 고분자의 표면 유도를 통해 비틀린 구조를 형성하여 원 편광이 발광되는 OLED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공액 고분자의 표면 유도 처리를 통해 비틀린 구조를 형성 할 경우 도펀트를 첨가 하지 않아도 비틀린 구조를 형성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발광된 원편광 특성을 스톡스 파라미터를 이용해 분석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표면제어를 통해 비틀린 구조를 형성하여 별도의 도펀트 없이 원 편광 발광이 가능하고 그에 따른 결과로 OLED의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9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5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