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이기종 엔지니어링 툴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AutomationML과 OPC UA 통합 데모시스템 구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RAMI 4.0의 “Information” 계층과 “Communication” 계층 구현을 통하여 기존 생산 시스템의 통신에 사용되는 이기종의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을 통합하고, 각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툴의 데이터 포맷을 통합하는 기술을 구현하였다. 시스템 통합 기술 중 이기종의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 통합을 위해 “Communication” 계층에 OPC UA 기술을 적용하였고, 이기종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툴 간 데이터 포맷 통합을 위해 “Information” 계층에 AutomationML 기술을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