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8 0

부비동 내시경 수술의 치료 성적과 관련된 교정 가능한 요인들.

Title
부비동 내시경 수술의 치료 성적과 관련된 교정 가능한 요인들.
Other Titles
부비동 내시경 수술의 치료 성적과 관련된 교정 가능한 요인들.
Author
김동환
Alternative Author(s)
Dong Hwan Kim
Advisor(s)
김경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만성 비부비동염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부비동 점막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약물요법 만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약물에 반응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만성 비부비동염의 가장 대표적인 치료로 부비동 내시경 수술이 사용되고 있으나 2~50%의 환자가 재수술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재발이나 재수술과 연관되었다고 알려진 동반된 비용, 천식과 같은 기저질환 외에 환자가 스스로 교정 가능한 요인에서 환자의 치료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2013년 1월에서 2017년 12월까지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환자의 성별, 나이, 과거 수술력, 비용의 동반유무, 알레르기 여부, 흡연과 음주력, 체중, 체질량지수, 수술 전 복용약, 수술 후 성실히 통원치료에 임하였는지 여부, 회복기간, 재발 유무, 재수술 여부를 조사하였다. 총 368명의 환자 중 추적관찰 기간 중 총 91명(24.7%)의 환자가 추가치료가 필요하였으며 이중 6명(1.6%)의 환자에게 재수술을 시행하였다. 비용이 동반된 환자는 52명(33.5%)이 추가치료가 필요하였으며 비용이 없는 군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흡연군 44명중 11명(25.0%)이 추가치료가 필요하였고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비율이 높았고 외래 통원치료에 성실히 임한 177명중 28명(15.8%)이 추가치료가 필요하였고 이는 통계학적을 유의하였다. 통원치료에 성실히 임한 군은 회복까지 2.73±1.28개월이 소요되었고 성실히 임하지 않은 군은 4.10±2.40개월 소요보다 회복기간이 짧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만성 비부비동염 치료에 있어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시행한 경우 비용이 동반된 환자에게 추가치료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음을 설명하고 관리하여야 하며 환자가 흡연을 하거나 수술 후 정기적으로 외래 통원치료를 시행하지 않을 때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으며 통원치료를 성실히 하지 않을 경우 회복까지의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을 교육하여 추적관찰과 통원치료가 잘 이루어 지도록 하여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84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7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CINE(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