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5 0

중국 경극(京劇) 의상의 디자인 특성을 응용한 패션 디자인

Title
중국 경극(京劇) 의상의 디자인 특성을 응용한 패션 디자인
Author
왕매홍
Advisor(s)
이연희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경극은 중국의 대표적 극문화로 연출, 무대장치, 경극의상 등 중국 고유의 민족적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경극의 부흥을 일으키기 위한 시도는 계속되고 있으며 영화 음악 등 문화 예술 장르가 중심이 되어 독특한 미학적,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경극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있으며 대중들의 관심을 이끄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경극의 배역과 의상의 특징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적인 패션 디자인을 전개하는데 있다. 중국의 전통 경극 의상을 활용한 패션디자인의 전개는 다양한 패션디자인의 개발은 물론, 중국 전통 경극 문화를 대중에게 인식시키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극의 문화적 배경을 고찰하고, 경극 의상의 경극의상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경극의상의 특성을 활용한 여성복 4벌을 제작하였다. 경극에 사용되었던 문양을 활용하기 위하여 수채화로 문양을 그리고 스캔하여 디지털프린팅을 활용해 원단을 개발하였다. 원단 소재는 최근 많이 사용되는 본딩 소재의 네오플랜을 활용하였으며 다양한 장식기법을 응용하였다. 작품제작을 통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극 의상의 디자인 형태 및 색채, 문양 등의 디자인 특성은 전통성을 활용한 패션 디자인의 소재로 적합하였으며, 본 작품에 활용된 색채와 문양의 활용은 중국의 전통적 미학이 담긴 현대 패션디자인으로 활용하기에 새롭고 창의적인 소재로 유용하였다. 둘째, 작품 제작에 활용한 네오플랜 소재는 중국 전통 경극 의상의 디자인 특성을 현대화시키기에 적절한 소재였다. 본딩 소재의 네오플랜은 탄력성과 신축성이 좋아 다양한 방식으로 재단과 재봉을 자유롭게 할 수 있었으며 경극 의상의 웅장하고 뛰어난 입체감의 표현 및 풍부한 형태를 만족시킬 수 있었다. 또한 얇은 쉬폰, 망사 소재의 조화는 현대적 디자인으로 전개하기에 적절하였다. 셋째, 전통성이 담겨있는 작품 효과를 표현하기 위하여 전통 문양을 모두 수채화 수작업으로 손으로 직접 그리고 스캔하였으며, 디지털프린팅으로 원단에 프린트하여 활용한 디자인 전개는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전달하며 중국 문화의 전통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시각을 통한 전통 문화 활용 방향으로, 창의적이며 다양한 패션 디자인에 대한 개발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었으며, 향 후 지속적인 전통 문화 계승을 위한 다양한 패션디자인의 전개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8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