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9 0

자수기법과 자수폭에 따른 기계자수원단의 물성변화

Title
자수기법과 자수폭에 따른 기계자수원단의 물성변화
Other Titles
Property Changes of the Machine-Embroidered Fabrics in Stitch Techniques and Lengths
Author
장은정
Advisor(s)
박명자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자수는 의류 외에도 다양한 패션제품에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장식적이고, 소속감을 부여하며 계급, 지위, 신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여 사용과 활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작업 시 원단의 수축, 파열등의 불량요인이 발생되고 있어 이는 불량재고의 발생으로 이어져 크게는 제품의 가격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얇고 비치는 원단을 이용하여 자수 원단의 수축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을 알아보고자 원단의 두께 및 드레이프성을 측정하였으며, 원단의 종류 및 자수기법을 변화시켜 자수원단을 제작한 뒤 수축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수축성과 드레이프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하였다. 그리고 소비자가 자수 원단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이염을 알아보고자 세탁견뢰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계자수 작업 시 자수원단의 수축률은 자수직물보다는 자수니트의 경우 증가하였다. 또한 자수폭이 클수록 수축률이 증가하였으며, 자수기법에 따라서는 step자수기법보다는 satin자수기법일 때 수축률이 증가하였다. 둘째, 기계자수 작업 시 심지를 부착할 경우, 자수원단의 수축률이 감소하였다. 종이자수심지를 부착한 경우, 부착하지 않은 상태보다 수축률이 감소하 였으며, 종이자수심지가 알긴산필름보다 수축률을 감소시켰다. 셋째, 자수원단의 수축률과 원단의 드레이프계수 간에 상관관계가 높아서 일반적으로 유연한 원단일수록 자수원단의 수축률이 컸다. 넷째, 기계자수에 주로 사용되는 자수사의 염색견뢰도는 전체적으로 우수한 결과가 나왔으나 viscose rayon의 경우 4-5등급으로 미미한 이염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부터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얇고 비치는 섬세한 원단을 기계자수로 작업할 경우, 자수원단의 수축방지를 위해서는 자수기법의 경우 satin자수기법보다는 step자수기법이 적합하며, 자수폭을 좁게 하고, 유연한 원단보다는 강직한 원단의 사용이 적절하다. 둘째, 자수원단의 수축방지를 위해 심지를 부착할 경우, 자수원단의 섬유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종이자수심지보다는 알긴산필름이 적합하다. 셋째, 기계자수에 주로 사용되는 자수사의 염색견뢰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흰색이나 옅은 색의 원단에 이염의 문제없이 기계자수 작업을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8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