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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바흐의 무반주 파르티타 1번, 2번, 3번 비교연구와 춤곡 리듬의 특징 분석

Title
J. S. 바흐의 무반주 파르티타 1번, 2번, 3번 비교연구와 춤곡 리듬의 특징 분석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f J. S. Bach's Partita for Solo Violin No.1, 2, 3 and Analytical Study on Baroque Dance Rhythmic Characters
Author
이수진
Advisor(s)
김응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대위법을 완성하고 화성음악의 틀을 마련하여 새로운 형식의 음악과 많은 작품을 작곡하였다. 특히 독주악기 소나타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하기도 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룰 <바이올린 솔로를 위한 6개의 소나타와 파르티타> 역시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를 통해 바이올린을 선율악기로만 보지 않고 화성적이고 대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악기로 보았다. 바흐는 화성적이고 대위적인 기능을 부여하여 풍부한 음향 효과를 주면서 독주악기로서 표현의 폭을 확장시켰다. 본 논문은 바흐의 <바이올린 솔로를 위한 6개의 소나타와 파르티타>중 <파르티타 No.1, 2, 3>을 중심으로 모음곡의 역사를 살펴보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바로크 모음곡의 종류와 각 모음곡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것이 바흐의 모음곡인 <바이올린 솔로를 위한 파르티타>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서술하였다. <바이올린 솔로를 위한 파르티타 No.1, 2, 3>을 비교하여 바흐가 전통적인 춤곡의 특징을 수용하여 그것을 어떻게 따르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벗어나서 어떻게 바흐만의 독창성을 드러내는지 살펴보고 그 특징을 연구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81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4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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