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음악에 사용된 <무장한 남자>(L’homme armé): J. N. 다비드, H. 에더, F. 제프스키의 음악을 중심으로

Title
20세기 음악에 사용된 <무장한 남자>(L’homme armé): J. N. 다비드, H. 에더, F. 제프스키의 음악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L’Homme armé in 20th Century Works by J. N. David, Eder, and Rzewski
Author
한수민
Alternative Author(s)
Han, soomin
Advisor(s)
권송택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무장한 남자>는 15, 16세기 작곡가들에게 정선율 미사를 포함한 여러 곡에서 정선율 로 많이 사용되었던 세속 선율이었다. 바로크 시기부터 이 선율은 거의 찾아보기 어려 워졌으나 20세기 작곡가들에 의해 다시 사용되기 시작한다.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음악 에서 <무장한 남자>가 사용된 작품 중 이 선율이 정선율로 사용된 곡과 여러 선율과 함 께 인용된 경우의 두 가지로 분류하여 곡들을 보면서 이 선율이 재조명 된 이유에 대해 서도 살펴본다. <무장한 남자> 선율을 정선율로 다룬 작품으로는 J. N. 다비드의 오르 간 독주곡인 ≪무장한 남자 변주곡≫과 에더의 오르간 독주곡인 ≪오르간을 위한 무장 한 남자 협주곡≫을 살펴 볼 것이며, <무장한 남자> 선율이 여러 선율과 함께 인용된 작품으로는 제프스키의 ≪피아노 소나타≫를 보았다. 이 세 작곡가의 작품들을 다루어 보면서 <무장한 남자> 선율이 이 작품 속에서 어떤 기법으로 나타나는지, 또 이 선율이 갖는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6875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8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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