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0 0

융합 장르 게임의 플레이어 중심 스토리텔링 활성화 전략 연구:

Title
융합 장르 게임의 플레이어 중심 스토리텔링 활성화 전략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ctivation Strategy of Player-Centered Storytelling in Convergence Game : Focused on RPG Elements of ˂BATTLEGROUNDS˃
Author
배준호
Alternative Author(s)
Bae Junho
Advisor(s)
박기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게임과 게임 스토리텔링의 변화 및 발전을 게임의 장르 융합화 현 상과 플레이어 중심 스토리텔링으로 살펴본다. 이 둘의 연관 관계를 분석함으로 게임 개발 및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여 게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을 목표로 한다. 장르로 구분되던 게임의 경계는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 장르는 더 이상 구분 이 아닌, 문법을 담당하는 역할로 변하고 있다. 스토리텔링이 디지털 매체를 통 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으로 발전한 것처럼, 게임 스토리텔링도 변화하는 게임을 통해 새로운 스토리텔링 방식을 만들어 낸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먼저 게임의 장르 융합화 현상을 살펴보고 논자가 제시하는 융합 장르 게임에 대해 설명한 다. 융합 장르를 내세우는 대표 장르인 AOS와 하이퍼 FPS를 통해 융합 장르에 대해 분석하고, FPS를 표방하는 <배틀그라운드>가 ‘스토리·성장·현실 모사·게임 의 결말’의 RPG 요소를 내포하는 융합 장르 게임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한다. 다음으로 게임 스토리텔링이 융합 장르 게임을 통해 플레이어 중심 스토리텔 링을 파생시키고, 발생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위에서 분석한 <배틀 그라운드>의 융합 장르 요소를 플레이어 중심 스토리텔링 발현에 적용하며, 논 자가 제시하는 융합 장르 게임과 플레이어 중심 스토리텔링의 연관관계를 규명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플레이어 중심 스토리텔링이 발생하는 과정과 생성되는 이 야기를 융합 장르 게임의 <배틀그라운드>로 살펴봄으로, 게임 장르와 스토리텔 링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게임과 게임 스토리텔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게임 개발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게임 발전에 도움이 되 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8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ENGINEERING SYSTEMS(융합시스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