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도우미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안정성, 또래유능성, 외현화 및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만6세, 만7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학급도우미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안정성과 또래유능성, 외현화 및 관계적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 미칠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장기적인 학급도우미활동 경험을 통해 유아들의 사회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그 효과성의 유지여부를 검토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