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치원교사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호남지역 유치원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유치원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유치원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직무요구- 자원 모델(Job Demands-Resources model)을 유치원 상황에 적용하여 유치원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유치원의 직무특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직무요구의 구성요소는 역갈 과부하,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이 있다. 직무자원의 구성요소는 피드백, 직무통제, 사회적 지원이 있다. 직무소진의 구성요소는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저하가 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 교사의 소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무요구와 소진은 정적상관이 확인되어 직무요구의 정도가 높아지면 소진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직무자원과 소진은 부적 상관이 확인되어 직무자원의 정도가 높아지면 소진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요구는 직무소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직무자원은 직무소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치원의 무리한 직무요구는 교사의 소진을 증가시켰다. 유치원의 풍부한 직무자원은 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