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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릭 상황에서 양면 투명 디스플레이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사용자 역할과 행동 - 프로세믹 인터랙션과 시각 주의를 중심으로

Title
퍼블릭 상황에서 양면 투명 디스플레이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사용자 역할과 행동 - 프로세믹 인터랙션과 시각 주의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User Roles and Behaviors with Double Sided Interactive Public Transparent Display - Focused on Proxemic Interactions and Visual Attention
Author
정은진
Advisor(s)
권규현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랙티브 퍼블릭 디스플레이(Interactive Public Display)에 융복합 미디 어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시행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에 대 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새로운 미디어로서 투명 디스플레이 시장이 향후 일반 디스플레이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며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투명 디스플레이의 상용화에 발맞춰 콘텐츠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하드웨 어 기술을 보여주기 위한 콘텐츠로 수렴하고 있는 경향이 보인다. 이러한 경 향은 미디어의 시스템 외적 특성인 사용자의 내재적 태도가 콘텐츠 개발에 미 리 고려되지 않을 수 있어 지속적인 사용자 참여를 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태도와 행동 관점을 반영한 투명 디스플레이 콘텐츠 연구 를 위해 본 연구는 투명 디스플레이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양면 활용으 로 상황을 한정하고 사용자 행동 관점에서 투명 디스플레이의 양면 활용에 대 한 특성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 세부 연구로 구체화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양면 투명 디스플레이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사용자 역할 시나리오를 도출하기 위하여 크리에이티브 툴킷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일방향 인터랙티브 퍼블릭 디스플레이에서의 사용자 역할에 관한 선행 연구를 지표로 양면 투명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경험을 제시하여 브레인스토밍 방식으로 진행 하였고 워크샵의 결과, 일방향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참여에 대비하여 인터랙 션 유형, 사용자 간 영향, 사용자 유형 내 이동과 참여가 확장됨을 발견하였 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에서 발견한 인터랙션 유형의 확장 중 배 경 영역에 위치한 사용자의 콘텐츠로써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시각 주의(Visual Attention)와 프로세믹 영역(Proxemic Zones) 을 변수로 직접 사용자들이 배경 영역에 위치한 사용자를 인지 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Selective Attention 대비 Alternating Attention을 투 입한 집단이 배경 영역에 위치한 사용자에 대한 인지율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Alternating Attention의 대상이 위치한 프로세믹 영역 별 인지 차이도 나타났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에서 정의한 직접 사용자(Participant, Actor)의 행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콘텐츠 성격(Contents Type)과 대형 (Formation)을 변수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몰입상태척도(Flow State Scale) 와 행동 영향에 대한 설문으로 정량 연구를 시행하였고 결과 집단 간 비교에 서 유의성을 얻을 수 있었다. 영상을 통한 행동 관찰과 심층 인터뷰로 정성 연구도 함께 시행하였다. 정성 연구의 데이터를 근거이론(Grounded Theory) 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패러다임 모델로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콘텐츠 성격과 대형에 따라 사용자 행동과 인지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기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일방향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역할 연구에 대비하여 퍼블릭 양면 투명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역할과 행동에 차이가 있음을 제안하고 재정의 하였다. 둘째로 배경면에서 발생하는 시각적 주의와 그 위치에 따라 배경면에 대한 인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 양면 투 명 디스플레이의 콘텐츠 디자인 시 배경 위치 별 인터랙션 디자인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성격과 대형에 따라 사용자가 받아들이는 콘텐 츠 성격이 다르며, 행동과 태도에 차이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콘텐츠 제공 목적에 따라 양면 투명 디스플레이의 디자인이 달라져야 함을 시사하고 사용 자 행동과 태도를 반영한 콘텐츠 디자인이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사용자 참여 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키워드 : 양면 투명 디스플레이, 인터랙티브 퍼블릭 디스플레이, 사용자 역할 과 행동, 프로세믹 인터랙션, 시각 주의, 근거이론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7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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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RTS AND TECHNOLOGY(아트테크놀로지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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