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장애 학생의 영어 자음 인식을 위한 영어 음소 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적용

Abstract

글로벌 시대에 청각장애 학생들의 삶의 질적 향상과 다양한 영역의 취업 기회 및 사회 영역 확대 등을 위한 청각 장애 영어 교육이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청각 장애 학생들을 위한 영어 교재 및 교육 도구는 부족하고 청각 장애 영어 교수 방법에는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며, 청각 장애 학생이 활용할 수 있는 영어 교육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언어 능력은 음소 인식 능력과도 관계가 있는데, 음소 인식(phonemic awareness)는 문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말하며,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음소 인식과 읽기 능력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음소 인식이 낮으면 읽기가 제대로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이에 청각 장애 학생들은 청력에 제한이 있어 건청인에 비해 음소 인식 능력이 낮아서 청각 장애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문자 언어에 대한 음성학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청각 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영어 음소 교육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각 장애 학생들의 영어 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영어 음소 교육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음소 말하기 / 인식 검사를 통해 청각 장애 학생들이 앱을 사용 후 변화를 측정하고자 했다. 특히, 청각 장애 학생들이 앱을 통한 자음 인식 문제점을 사용자 관점에서 점검하고, 학습 행태를 파악하여 향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첫 번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청각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청각 장애 학생의 영어 교육, 감각을 이용한 청각 장애 언어, 선행 연구에 관하여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청각 장애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영어 음소를 분류하고, 모델링을 통한 학습으로 분류된 음소를 대체 감각과 함께 관찰, 인지를 하고, 피드백을 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였다. 세 번째,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따라 시스템 개발, 영상 제작, 디자인 순으로 개발을 진행하였다. 네 번째,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해 청각 장애 학생이 영어 음소 말하기와 영어 음소 인식에 대한 변화를 확인하고, 자음 유형 별 학습 행동을 관찰하였다. 단, 자음은 눈으로 일치 유무를 확인 가능한 양순음과 순치음, 치음이다. 다섯 번째, HCI 전문가 3인과 언어 치료 전문가 3인과 함께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청각 장애 학생의 자음 인식 학습 행동 관찰과 전문가 인터뷰의 결과를 토대로 자음 유형별 문제점 및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여 ‘청각 장애 학생 영어 음소 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