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특성을 고려한 중국 현대 도서관 열람실 디자인 연구

A Study on Designing Reading Room of Modern Library in China Considering Young people's Characteristics- Focus on After 2010 public library -

중국의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공공도서관의 실내 환경이 다원화되고 다양한 이용자들의 차이는 서로 다른 공간형태를 만들고 다원화된 독서공간을 선도하였다. 이에 감성적인 요구의 다각화도 요구되었다. 사용자의 수요에서의 접근은 다각도에서 공간 사용자에 대한 존중을 나타낸다. 본문은 청년층 사용자들의 감성적 요구를 기점으로 공공 도서관 열람 환경을 매개체로 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특징적으로 구축한 공공 도서관 설계를 연구한다. 사용자의 성찰적인 측면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공공 도서관의 공간 문화적 특성을 부각함으로써 중국 문화적 특색과 중국인의 심미성에 부합하는 공공 도서관 디자인에 중점을 둔다. 본 연구는 청년층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2010년 이후 새로 개방된 현대 공공도서관 열람실의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다. 우선, 현대 공공도서관 열람실의 디자인 특징을 연구하고,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디지털 세대, 자기중심 세대 및 감성 지향적 세대 배경 아래 현대 청년 사용자들이 요구한 특성 위주로 공간 디자인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둘째, 중국 국립 도서관 기준으로 5개 현대 공립 도서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사례 중 세가지 시대적 특징의 실제 응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그 후 사례 분석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다섯 가지 결론을 낸다. 첫째, 중국현대공공도서관의 공간적 기능은 끊임없이 확장돼, 복합적인 공간의 이용률은 높아졌다. 이는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자들의 수요를 맞추어 도서관이 개방형, 네트워크화, 다원화, 종합화, 다기능의 공공문화 중심이 되게 하였다. 둘째, 공공도서관의 공간적 특징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니즈의 차이, 각종 열람실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를 분석하고, 단순히 열람 목적으로 공간을 나누는 것이 아닌 열람실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열람실 내 공간의 기능을 나눈다. 셋째, 사용자들의 독서행위(목적성, 사적성, 범위성, 행위 강도)는 뚜렷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대 도서관의 열람 공간별 구분은 다양한 유형 사용자들의 감성적인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열람행위의 동기 차이에서 오는 사용자들 간의 상호 간섭을 가급적 최소화한다. 넷째, 현대도서관은 사용자들의 행위 활동을 디자인의 출발점으로 사용자들의 공간 조성을 중시한다. 다양한 학습패턴에 따라 다른 공간을 제공하고, 동시에 다양한 학습방식을 중점에 두고, 생활방식에 있어 사용자들이 정보 검색이나 사용하는 과정 중의 다양한 표현방식에 맞춰 이에 상응하는 공간을 전략적으로 조정한다. 다섯 번째, 디지털화, 자아 중심적, 감성 지향적인 시대적 배경 아래, 청년 사용자들이 도서관 역할에 대한 정의는 끊임없이 변화되고 있다. 도서관은 더욱 장소의 우세를 긴밀히 활용하여 공간을 더욱 독점적이고 전문적이면서 트렌디하고 개성적이게 해야 한다. 이 연구는 중국 도서관의 앞으로 발전하는 과정 중 지속해서 사용자들의 요구에서 시작해 열람실의 디자인방식에 대해 구성요소 등의 각도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더욱 많은 연구내용을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