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조원-
dc.contributor.author장함제-
dc.date.accessioned2018-09-18T00:44:52Z-
dc.date.available2018-09-18T00:44:52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454en_US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71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 인터넷 개인방송 채팅동기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조사하였고, 또한 채팅동기와 방송진행자를 향한 이용자들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간에 어떠한 상관과계를 지니고 있는지, 채팅동기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채팅동기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이 지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양을 미치는지를 밝혀졌다. 본 연구는 중국 10 대부터 40대까지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 'wjx.com'을 통해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00 부의 조사 결과 중에 24 부의 불성실한 답안을 제거하고 남은 276 부를 분석하였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 129명(46.74%),여성 149명(53.26%)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10대 90명(33.33%), 20대 162명(58.7%), 30대 20명(7.25%), 40대 2명(0.72%), 50대 0명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서는 박사 3명(1.09%), 석사 24명(8.7%), 대학교 160명(57.97%), 고등학교 57명(20.65%), 중학교 32명(11.59%)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이 인터넷 개인방송을 이용하는 빈도는 다음과 같다: 매일 이용 67명(24.28%), 주 5-6 회 68명(24.64%), 주 3-4 회 75명(27.17%), 주 1-2 회 66명(23.91%)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개인방송 서비스를 일주일에 이용하는 시간은 1-5 시간 140명(50.72%), 6-10 시간 82명(29.71%), 11-15 시간 30명(10.87%), 16-20 시간 13명(4.71%), 20 시간 이상 11명(3.99%)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1은 '인터넷 개인방송 채팅동기가 어떻게 구성되는가?'로 설정되었다. 또한 연구문제 2-1를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자의 채팅 동기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요인이 어떠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가?', 연구문제 2-2를 채팅 동기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문제 3은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자의 채팅 동기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요인이 방송에 대한 지속이용의도에 대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로 설정되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의 결과에 따라 채팅 동기는 '분노/반대함 표현', '편리성', '관심/동의함 표현', '오락/추구충족', '이타심' 총 5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의 결과는 인터넷 개인방송 채팅 동기의 5 가지 유형들이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요인 과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편리성' 동기, '관심/동의함 표현' 동기, '오락/추구충족' 동기 그리고 '이타심' 동기는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분노/반대함 표현' 동기는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번째 연구문제는 '편리성'와 '오락/추구충족' 동기 그리고 의사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이 지속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졌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국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자들의 채팅 동기와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Chatting Motiv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f Chinese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Users on the Intention to Further Us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장함제-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ZHANG HANGQI-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신문방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