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0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 결정 요인 연구

Title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 결정 요인 연구
Author
주박문
Advisor(s)
전범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은 2016년 8월 26일에 일본에서 개봉한 후, 흥행수입 240억 엔, 관객동원 수 1851만 명 이상을 돌파하는 등 2016년도 대히트콘텐츠로 등극했다. 한국 KOBIS(발권)통계에 따르면, <너의 이름은.>이 2017년 1월 4일부터 한국에서 개봉 첫 날 흥행수입과 관객 동원 수에서 다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신카인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 뿐만 아니라, 다른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 2016년은 애니메이션 영화 시장의 기록적인 한 해로, 1월부터 12월까지 공개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흥행수입이 633억 엔에 달했다. 이와 같은 기록은 2015년보다 39%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이에 본 연구는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가 한국에서 인기가 점차 많아져가는 시점에 수용자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관람 동기와 특성을 파악하고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 결정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연구문제1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관람 동기와 소비특성에 대해 살펴보았고 연구문제2를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를 결정짓는 유력한 변인을 식별하였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440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7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