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형태에 따른 12주간의 규칙적인 운동이 폐경중년여성의 Estrogen, β-amyloid 및 BDNF 변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폐경 중년 여성 24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근 저항성 운동을 병행한 복합 운동이 신체조성, 혈중 지질 및 Estrogen, β-amyloid 그리고 BDNF 발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통제집단(8명)과 유산소 운동집단(8명), 복합 운동집단(8명)으로 무선 배정하여 유산소 운동집단과 복합 운동집단에게 1일 80분, 주3회, 12주간 집단별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시켰다. 유산소 운동집단에게는 트레드밀을 이용해 운동기간별로 1-4주(50%), 5-8주(60%), 9-12주 (70%) 운동 강도를 조정하였다. 또한 복합 운동집단에게는 유산소 운동 30분과 근 저항성 운동 30분을 실시하였으며, 근 저항성 운동 프로그램은 상체 3종목 하체 3종목을 12회 3세트 실시하였으며 운동 강도는 매 4주마다 재측정 하여 적용시켰다.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수행 후 얻어진 자료는 이원변량 반복 분석을 통해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고, 집단 간, 집단 내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one-way ANOVA와 paired t-test를 활용해 다음과 같은 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1)신체조성의 변화 12주간의 집단별 운동수행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체중, 체지방율 그리고 제지방양에서 시기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소재를 살펴 본 결과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수행 후 통제집단에 비해 운동집단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혈중지질의 변화 12주간의 집단별 운동수행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TG, TC, LDL-C, HDL-C에서 시기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소재를 살펴 본 결과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수행 후 통제집단에 비해 운동집단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Estrogen의 변화 12주간의 집단별 운동수행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시기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소재를 살펴 본 결과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수행 후 통제집단에 비해 운동집단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산소 운동 집단과 복합 운동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4) β-amyloid의 변화 12주간의 집단별 운동수행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시기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소재를 살펴 본 결과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수행 후 통제집단에 비해 운동집단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산소 운동 집단과 복합 운동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5)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BDNF)의 변화 12주간의 집단별 운동수행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시기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소재를 살펴 본 결과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 수행 후 통제집단에 비해 운동집단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산소 운동 집단과 복합 운동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12주간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복합 운동은 폐경직후 중년여성들의 신체조성 및 혈중지질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Estrogen과 BDNF의 발현을 증가 시키는 반면, β-amyloid의 발현은 감소시킴으로서 신경세포의 사멸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나아가 뇌 기능의 향상에 유용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β-amyloid나 BDNF의 변화와 관련된 하부 요인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아 운동의 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β-amyloid나 BDNF의 변화와 관련 된 다양한 변인의 분자생물학적 차원에서의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β-amyloid나 BDNF는 뉴런의 생성과 사멸에 관련이 있는 변인으로서 이들의 변화가 실제적으로 뇌 기능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운동의 효과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