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9 0

프로골프선수가 지각하는 지도자와의 갈등경험에 관한 교육학적 연구

Title
프로골프선수가 지각하는 지도자와의 갈등경험에 관한 교육학적 연구
Author
김민선
Advisor(s)
김동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인류학적 연구를 통해 프로골프선수들이 지도자와 어떠한 갈등경험을 겪고,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프로골프선수와 지도자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육적 소양을 도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프로골프선수 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교육인류학적 연구 등 선행연구에서에서 추출된 질문지를 토대로 하여 예비조사 단계에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고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는 2차에 걸쳐 이루어 졌다. 예비조사결과 토대로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10개의 구성요인과 21개의 하위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골프선수와 지도자 간의 갈등경험에서는 소통의 부재, 지도방법상의 이견 및 중간자의 역할부재가 구성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각각의 하위요인의 경우 소통의 부재에서는 ‘일방적인 대화 스타일’, ‘내성적이라 대화가 부족함’이 지도방법 상의 이견이 경우 ‘자신만의 기술을 강요’, ‘기술적인 지도만을 강조’, ‘시대에 어긋나는 교육방식’이 끝으로 중간자의 역할부재에서는 ‘지도자와의 트러블 시 중재자에 대한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둘째, 프로골프선수가 지도자와의 갈등경험 후 해결방안에서는 지도자 변경, 지도과정에서의 회피행동, 건설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구성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도자의 변경에서는 ‘뒤쳐지는 실력에 대한 해결책’, ‘성향이 맞지 않아 뒤처지는 경기력’, ‘부담되는 레슨비용’이 지도과정에서의 회피행동의 경우 ‘지도과정에서 나에게 맞는 부분만을 습득’ 및 ‘지도는 받지만 하는 척만 하기’가 건설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아쉬운 부분을 지도자에게 토로’가 하위요인으로 설정되었다. 셋째, 갈등경험과 해결방안을 통해 도출된 골프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교육적 소양에서는 전문성, 공감능력, 신뢰감 형성,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구성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각각의 하위요인의 경우 전문성은 ‘과거보다 지도를 받은 후 실력향상’, ‘부족한 부분 채워주는 설명능력’, ‘폭넓은 골프에 대한 지식’이 공감능력은 ‘눈빛만 봐도 마음이 편안해짐’과 ‘마음의 짐을 덜어주는 지도자’가 신뢰감형성에서는 ‘실력이 늘 수 있을 것 같은 믿음’, ‘지도자기 보다는 동반자의 느낌’ 및 ‘미래에 대한 설계를 설정하는 능력’이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경우 ‘선수에 입장에서 생각하고 대화하는 지도자’ 및 ‘할 수 있다는 마음을 심어주는 지도력’이 도출되었다.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프로골프선수들은 지도자와의 갈등발생 시 적극적, 소극적 혹은 능동적인 대처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를 통해 지도자는 기술적인 능력과 더불어 소통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선수와 지도자간의 갈등에 따른 해결양상 확인 및 지도자로 하여금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육적 소양을 제시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7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SPORTS & WELL-BEING(생활스포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