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댄스스포츠 엘리트선수의 Modern & Latin 경기 수행 시 Cortisol, Serotonin 및 Immunoglobulin IgA, IgG, IgM 비교연구 손 예 리 한양대학교 스포츠과학과 본 연구는 댄스스포츠 Modern과 Latin엘리트선수의 경기 시 Cortisol, Serotonin 및 Immunoglobulin IgA, IgG, IgM 비교연구를 통하여 댄스스포츠 운동유형에 따른 생리학적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자로 대한체육회에 선수등록이 되어 있고, 대한댄스스포츠경기연맹 소속 Modern Ballroom Dance 5커플, Latin American Dance 5커플 총 20명 중 Modern 여성선수 5명, Latin 여성선수 5명, 20세∼26세 선수 10명을 선정하였다. 운동유형 당 5종목으로 10분, 1종목당 1분 30초씩 각 선수들의 경기루틴으로 경기상황과 같은 상황에서 모의경기를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경기 전, 경기 직후, 회복기 단계로 나누어 3번의 채혈을 실시하였고, Pola를 통해 종목별 최대 심박 수를 확인하여 각 종목에 따른 HRmax을 확인하고 기록 하였다. 댄스스포츠 Modern Ballroom Dance, Latin American Dance 실전 경기 후 얻어진 모든 자료는 SPSS 22 Ver.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든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5로 처리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1) Immunoglobulin IgG, IgA, IgM의 변화 댄스스포츠 Modern과 Latin 여성 선수들의 실전 경기 시에 따른 Immunoglobulin IgG, IgA, IgM의 변화를 살펴보면 사전, 경기직후, 회복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집단, 시기 그리고 집단과 시기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유일하게 IgA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2) 코티졸(Cortisol)의 변화 댄스스포츠 Modern과 Latin 여성 선수들의 실전 경기 시에 따른 Cortisol의 변화를 살펴보면 사전, 경기직후, 회복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집단과 시기의 차이에서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시기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3) 세로토닌(Serotonin)의 변화 댄스스포츠 Modern과 Latin 여성 선수들의 실전 경기 시에 따른 Serotonin의 변화를 살펴보면 사전, 경기직후, 회복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집단, 시기 그리고 집단과 시기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5).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과 연구 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댄스스포츠의 Modern과 Latin의 종목별 운동유형이 차이가 있음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Modern 선수들의 각 종목별 혈청Ig, Cortisol, Serotonin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댄스스포츠의 Modern과 Latin의 종목별 운동유형이 차이가 있음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Latin 선수들의 각 종목별 혈청Ig, Cortisol, Serotonin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기술적, 체력적으로 확보되어있는 20∼26세 댄스스포츠 여성 선수를 대상으로 진행 된 실험으로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했으며, 댄스스포츠 남성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댄스스포츠의 생리학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경기 시와 동일 한 모의경기를 통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음으로 실전 경기상황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