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을 위한 복지가 기업의 시가총액 변동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잡플래닛 기업 리뷰를 중심으로 -

컴퓨터 연산능력의 향상과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해 분석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정형화 시키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공간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시도가 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기술의 발전과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분석법을 활용해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과거에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확인했던 “직원복지”의 효과를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위해 실제 전, 현직자들이 해당 기업의 구직자들에게 기업의 리뷰를 제공하는 플랫폼 “잡플래닛(www.jobplanet.co.kr)” 의 리뷰 데이터를 웹크롤러(Web Crawler)를 생성하여 약 4만건을 수집하였으며 또한 수집된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 하기 위해 형태소 분석을 통하여 명사만을 추출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됐다. 추출된 명사들을 미리 생성해 놓은 단어주머니(Bag of words)에 들어있는 단어와 같을 경우 그 숫자를 세어 분류화 된 각각의 단어주머니가 전 분기 대비 해당 분기 변동률이 종속변수인 시가총액 변동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직원복지의 효과는 제한적인 영역에서만 기업의 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며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군으로 나눠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조업에서는 여성지원과 교육훈련 부문에서 기업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통업에서는 후생지원, 일가정양립 그리고 바이오/제약 업종에서는 후생지원, 일가정양립, 사내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보상 부문에서 모두 기업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규모, 기업의 설립년도를 함께 고려해 기업이 크며 역사가 오래된 기업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두개로 나눠 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업의 규모가 크고 역사가 오래된 기업에서는 후생지원이 기업성과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훈련 부문에서는 종속변수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 반대의 그룹에서는 후생지원, 사내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일가정양립에서 종속변수와 음의 관계를, 여성지원 에서는 종속변수와 양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