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출시 및 통신사 보조금 전략 시장효과:Agent-Based Modeling을 활용한 국내 이동통신시장 분석

Title
스마트폰 출시 및 통신사 보조금 전략 시장효과:Agent-Based Modeling을 활용한 국내 이동통신시장 분석
Other Titles
The Effect of Smartphone Launch and Subsidizing Strategy on the Market Performance: Agent-Based Simulation Analysis in Korean Mobile Service Market
Author
김종열
Alternative Author(s)
Kim Jong Yoel
Advisor(s)
장석권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 약 10년간 이동통신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여 2016년 기준 국내 보급률이 90%를 넘어서는 등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이동통신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2010년을 기점으로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의 수가 대한민국 인구수를 넘어섬에 따라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포화시장에 가까워지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 및 이동통신 시장이 포화시장에 가까워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 LG전자, 애플뿐만 아니라 화훼이, 샤오미 등 다양한 제조사가 국내에 유입되고 있고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과 같은 정부의 이동통신 시장에 대한 정책으로 인해 시장을 분석하는데 그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조건 속에서 스마트폰 제조사 및 통신사는 시장에서의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를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0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계층화 분석법을 통해 다섯 가지 스마트폰 특성(제품 브랜드 이미지, CPU 성능 순위, 스마트폰 디자인, 스마트폰 스크린의 크기, 카메라 순위)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인기 또는 선호도가 항상 Zipf 분포를 따른다는 기존 연구에 기초하여 다섯 가지 특성에 대한 Zipf 분포 선택확률 조합이 소비자 지불용의(Willingness to pay)를 결정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토대로 에이전트 기반 국내 이동통신 시장 모델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AnyLogic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하여 스마트폰 및 이동통신 시장에서 다양한 전략에 따른 시장 성과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는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출시 전략 변화에 따른 시장 성과를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는 전자의 스마트폰 시장에 이동통신 시장을 결합하여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하는 국내 이동통신 시장으로 확장시켰으며 이 모형을 통해 통신사의 전환비용과 보조금 정책 변화에 따른 시장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한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스마트폰 시장에서 제조사의 출시 전략 변화는 시장 성과에 중요한 영향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제조사의 최신 제품 출시가 빨라질수록 스마트폰 시장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 이후 소비자 제품 구매 의사결정에 각 제품 특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영향력이 커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확장된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서 통신사의 교체 비용 및 지원 보조금은 시장 성과에 중요한 영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 시행 이후 통신사의 변화가 크게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을 시뮬레이션 모델로 개발한 본 연구 모델은 통신사 및 제조사의 전략에 따라 시장 점유율의 변화를 관찰하여 시장성과를 수치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37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6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INFORMATICS(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