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크라우드펀딩 개인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Abstract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크라우드펀딩 활동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기술을 이용하여 온라인에서도 등장한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이용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나타남은 사회복지 분야에 수많은 변화를 데려온다. 오늘날 스마트 폰을 많이 접하게 되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SNS를 통해서 한 개인적 기부행위, 특히 온라인 크라우드펀딩 기부활동을 잘 진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도 잇따른다. 때문에, 개인적 기부활동의 활성화와 기부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문화적과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기부행위를 촉진하는 전략과 기술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중국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칭쏭처우를 중심으로 온라인 크라우드펀딩 개인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수집한 표본을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된 결과는 첫째, 사이트의 투명성과 신뢰성은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온라인 기부활동에 대한 태도가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기부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인지와 윤리적 가치가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SNS의 기능성과 상호작용성이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기부의도가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적 차원에서 출발하여 온라인 크라우드펀딩 모금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할 때 SNS와 사이트 등 외적 요인에 무게를 둔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