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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회원 서비스의 특성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회원 서비스의 특성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Online Video Website's Paid-Membership Service Influencing Willingness to Pay
Author
백설
Alternative Author(s)
BAI XUE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터넷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특히 4G기술과 모바일 디지털 장치의 보급에 따 미디어 수용자들은 기존의 미디어보다 뉴 미디어와 접근하기 더 편해졌다.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중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시청 콘텐츠는 일상생활의 중요한 오락 활동이 된다. 하지만 저작권 비용과 정책 통지로 대부분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는 유료 시청 모델을 시도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에서 유료 회원 서비스 모델이 제일 주요한 모델이므로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콘텐츠 및 유료 회원 서비스가 사용자의 구매의도와 사용 체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가 자신 서비스 품질, 수익 모델의 승급, 네티즌들이 원하는 시청 체 등의 측면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기술수용모델에서 주로 사용자들의 행위 의도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고 한다.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동시에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료 회원 서비스와 유료 콘텐츠의 특성을 구하 기술수용모델과 중국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회원 서비스의 특성을 결합하고 이러한 특성들은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사용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를 시도한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 동영상 영역에서 지각된 가치라는 요인이 사용자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설문조사와 통계학적 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을 검증하면서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콘텐츠의 오락성, 다양성, 정보성, 그리고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회원 서비스의 편리성, 상호작용성, 신속성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는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의 재미, 흥미와 즐거움, 다양한 장르와 주제, 내용이 많을수록 시청자와 사용자는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의 유료 콘텐츠에 대한 유용성을 느끼는 것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회원 서비스의 특성인 접근 편리성과 지불 편리성, 시청자와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간의 상호작용성, 무료회원보다 더 빠른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는 신속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는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의 재미, 흥미와 즐거움, 다양한 장르와 주제, 내용이 많을수록 시청자와 사용자는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의 유료 콘텐츠에 대한 용이성을 느끼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회원 서비스의 특성인 접근편리성과 지불 편리성, 시청자와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간의 상호작용성, 무료회원보다 더 빠른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는 신속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는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의 재미, 흥미와 즐거움, 다양한 장르와 주제, 내용이 많을수록 시청자와 사용자는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의 유료 콘텐츠에 대한 가치가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 유료 회원 서비스의 특성인 접근의 편리성과 지불 편리성, 시청자와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간의 상호작용성, 무료 회원보다 더 빠른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는 신속성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조사 대상은 유료 회원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가치는 이용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동영상 웹사이트의 유료 회원 서비스의 특성들은 사용자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가지고 영향력 크기를 참고하여 기업의 산업 승급과 향후의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6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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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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