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스크린 투어리즘의 발전 가능성 연구

Title
베트남 스크린 투어리즘의 발전 가능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the Development of Screen Tourism in Vietnam -Based on Theoretical Consideration and Korea Case Analysis-
Author
레마이흐엉
Advisor(s)
박상천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스크린 투어리즘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과 해외여행의 증가에 힘입어 세계적인 현상이 되고 있다. 특히, 스크린 투어리즘은 지역경제 발전에 있어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미국, 영국, 호주를 비롯한 전 세계의 여러 국가에서 많은 주목을 끌고 있는데 베트남도 이러한 현상에서 예외가 아니다. 최근 2016년 할리우드 영화 <콩: 스컬 아일랜드(Kong: Skull Island)>의 촬영이 베트남에서 이루어지면서 전국적으로 관심을 끌었다. 그렇지만 베트남에서 스크린 투어리즘은 아직 새로운 개념이고 스크린 투어리즘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는 베트남에서 스크린 투어리즘을 활성화시키는 데에 장애가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정을 감안하여 베트남 스크린 투어리즘의 발전 가능성을 탐구한 논문으로, 스크린 투어리즘의 이론적 고찰과 한국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베트남에서 스크린 투어리즘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고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기존 해외연구를 토대로 스크린 투어리즘의 성공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라 DMO 마케팅 활동(DMO Marketing Activities)과 영화의 특정 요인(Film-specific factors) 그리고 관광목적지의 속성(Destination Attributes)은 스크린 투어리즘의 성공을 결정할 수 있는 요인이다. 또한, 이러한 세 가지 요인은 한국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스크린 투어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론적 고찰과 사례 분석을 토대로 베트남의 스크린 투리즘의 발전 가능성을 탐구했고 다음과 같이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베트남 스크린 투어리즘의 발전을 위해서는 스크린 투어리즘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켜야 하고, 초기단계부터 철저한 사전계획이 필요하고, 영화제작 전후 마케팅과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의 결과는 향후 베트남에서 다양한 스크린 투어리즘에 대한 연구의 밑바탕이 되고 베트남 스크린 투어리즘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6991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62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