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복(舞服)에 나타난 지역별 검무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별로 전해져 오는 검무의 무복(舞服)을 비교·분석하여 지역적 특성과 어떻게 상관성을 맺고 있는지 고찰함으로써 검무에 관한 다각적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검무는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무용중의 하나이며 궁중과 민간에서 추어지던 춤이다. 궁중으로 유입되어 민간으로 퍼져나간 기록이 있는 역사적 의미가 있으며, 현재는 지역적인 특징과 융화되어 다양한 형태로 추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종 문헌과 논문, 도상학 자료등을 통해 검무의 무복(舞服)변천사를 살펴보고, 현재 어떠한 지역적 특성이 무복(舞服)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 무복(舞服)에 나타나는 음양오행사상에 대하여 서술하고, 검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시대별로 검무가 이루어진 형대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다음으로는 궁중기록인 의궤를 통해서 궁중에서 행해진 검무의 무복(舞服)기록을 살펴보았고, 민간에서 행해진 검무기록으로는 주로 교방가요와 풍속화를 통하여 색상과 디자인에 대한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지역별로 전해진 검무에 대하여 전승과정을 고찰하고, 무복또한 어떠한 지역적 특징을 가지고 전해졌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별로 검무 무복(舞服)에 대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경상도 지방은 한삼춤이 주를 이루는 것이 특징으로 진주검무는 궁중정재 무복(舞服)의 특징인 한삼을 착용하는데 이는 최순이가 장악원 소속의 향기였던 것을 고려하면 진주검무가 조선시대에 때 행해진 검기무의 모습을 답습하고 있는 검무라고 볼 수 있다. 통영검무는 궁중검무의 모습보다는 승전무에서 영향을 받은 무복(舞服)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복에 트임이 없고, 학이 새겨진 모습은 승전무 북춤의 무복(舞服)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북부지역의 특징을 살펴보면 평양검무의 무복(舞服)은 조선시대의 궁중검무의 구성을 따르지만 색상과 다자인은 평양권번에서 행해진 때의 모습을 보인다. 홍색의 삼회장을 넣은 것이 평양검무 무복(舞服)의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경기지역의 경기검무는 무복(舞服)에 금박이 새겨진 것이 특징이다. 금박무늬는 조선시대의 무복(舞服)양상에서는 볼 수 없는 형태였으며 근대시대때 무대화되는 과정에서 무복(舞服)에 금박이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전라도지역의 호남검무는 무형의 검무에서 변화되어 가장 창작적인 무복(舞服)의 형태를 보인다. 치마와 전복 전대에 금박을 새기어 화려함을 주었으며 저고리나 한삼에 색동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다. 한삼의 길이가 길고 소고채를 드는 것을 보아 승무의 무복(舞服)을 습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로 각 지역별 검무 무복(舞服)의 특징을 살펴본 결과 무복(舞服)구성이 같으나 한삼의 착용 유·무가 다르며 색상에서 다양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전승되는 과정에서 다른 작품의 무복(舞服)이 습용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무대화 되는 과정에서 금박과 같은 화려한 요소들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한국춤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지만 한가지의 요소를 통해 춤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 다각적인 시각으로 춤연구가 진행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춤 연구에 있어서 의상과 함께 상호보완적인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