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8 0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있어서의 여백 시각 효과

Title
영화 포스터 디자인에 있어서의 여백 시각 효과
Other Titles
The aesthetic study on the negative space’s visual effect within the poster design
Author
해지미
Alternative Author(s)
Xie Zhiwei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화 포스터는 미학적과 이성적인 홍보매체가 되기 때문에 영화 상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 포스터는 상업적인 이성감과 예술적인 미학감이 있는 홍보 매체 영화 포스터는 영화의 내용을 가장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홍보 매체로서 영화산업에서의 역할과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기능이 아주 중요하다. 오늘날 다양한 상업 포스터 속에서 영화 포스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선 강한 인상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지녀야 한다. 본 연구 목적은 영화 포스터 중에서 여백의 장점을 지적한다. 그 장점을 8개 분야 중심으로 분석했다. 영화 포스터에서 여백을 사용한 후에 나타나는 크리에이티브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서 여백의 다양한 효과를 탐구했다. 영화 포스터를 분석하기 전에 중국과 외국 포스터의 역사와 중국 작품 중에서 여백을 먼저 분석했다. 중국의 철학적인 사상은 작품 중에서 재미있게 활용되기 때문에 작품들이 다른 국가와 다른 미를 나타낸다. 여백 때문에 작품에서 신비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여백 때문에 일어나는 착시 효과도 분석했다. 여백의 시각 효과 문제점을 입증하기 위하여 유명한 영화 포털 IMDB에서 분야 마다 5개 사례를 추출하며 여백의 크리에이티브를 비교, 분석하여 여백의 장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향후 영화 포스터의 발전을 위해서는 영화 포스터의 상상 공간을 크게 전달해야 하고 가독성을 높게 디자인해야 한다. 그래서 여백을 활용하는 것이 포스터의 크리에이티브를 극대화 시킨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서 검증할 수 있다. 여백은 소비자에게 상상 공간을 줄 수 있고 가독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미래 디자인 트렌드에 있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6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8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