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8 0

지역난방용 펌프의 최적운영 도출 연구

Title
지역난방용 펌프의 최적운영 도출 연구
Author
송인혁
Advisor(s)
윤준용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난방용수의 공급펌프로 사용되는 지역난방용 펌프의 최적 운영 방안을 도출하여 보다 효율적인 운용을 돕고자 하였다. 지역난방공사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용량이 큰 두 종류의 펌프를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펌프의 제조사에서 제공한 성능정보를 기초로 유량 및 효율 등 펌프의 운전 성능을 예측하는 시뮬레이션을 제작하였다. 펌프의 운전 성능 예측을 통해 수요지에서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펌프 조합 및 운영 방식을 작성하고 운전 효율 비교를 통해 최적의 운영방식을 도출하는 프로세스를 확립하였다. 또한, 지역난방용 펌프의 병렬 및 조합 운전을 모사한 실험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고 특정 요구조건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의 오차 원인을 분석하여 최적운영방안 도출 방식을 수정하고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5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02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기계설계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