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의 보유 행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경제활동이 가능한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복지패널(Koweps)의 최근 2018년 3월에 발표된 12차 데이터까지 포함하여, 7-12차 6개년치 데이터를 사용하여 개인연금 보유 행태에 미치는 요인을 인구·사회적 요인, 건강상태, 만족도, 근로요인, 경제적 요인으로 나누고, 이를 고정효과 패널로지스틱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개인연금 보유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인구·사회적 요인에서는 연령이 커질수록 개인연금 보유의 가능성이 높아지나, 일정 수준의 연령을 넘어서게 되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 비해 배우자가 있는 경우가 개인연금 보유의 가능성이 높고, 만족도 요인으로는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개인연금 보유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근로 요인으로는 사업장의 규모가 클수록 개인연금 보유의 가능성이 높고, 경제적 요인으로 경상소득 및 주관적 적정생활비가 많을수록 개인연금 보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신체적 건강상태는 ①건강이 아주 안좋다, ②건강하지 않은 편이다, ③보통이다, ④건강한 편이다. ⑤아주 건강하다 의 5단계로 분류되어 조사되는 항목으로, 건강한 상태일수록 개인연금 보유의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가정식비 또한 많을수록 개인연금 보유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인연금과 관련한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성별이나 연령, 가구원 수, 자산수준 등 객관적 지표를 중심으로 분석이 이루어지고, 신체적 건강상태나 삶의 만족도와 같은 주관적 지표를 포함하여 분석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측면에서 신체적 건강상태 및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 요인을 처음으로 분석했다는 점은 기존 연구와의 차별점이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