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2 0

뉴스앱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중국인 고급학습자를 대상으로

Title
뉴스앱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중국인 고급학습자를 대상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Korean Listening Teaching through News Application for Korean: for Advanced-level Korean Language Chinese Learners
Author
왕연
Alternative Author(s)
WANG YAN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개발된 한국 뉴스앱을 분석하여 중국인 고급 학습자가 한국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뉴스앱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중 양국에 정치외교, 경제무역, 문화교류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교 류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런데 이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배경지식과 어휘, 문법, 발음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업과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정보의 양도 급증하고 있어 한국어 학습자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단시간에 획득하기 위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한국 뉴스앱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와 만나는 중요한 매체 중 하나가 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뉴스를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현장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뉴스앱을 활용한 듣기 교육의 의미와 연구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살핀 후 연구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에게 듣기의 중요성 및 한국어 듣기 교육 의 방법에 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듣기 교육 도구로서의 뉴스앱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 한국 뉴스앱을 대상으로 학습기능 및 뉴스 텍스트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먼저 한국 뉴스앱에 대해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SBS뉴스앱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SBS,MBC,KBS,YTN뉴스에서 방송되는 정규 종합 뉴스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수집하여 텍스트 구조, 문법 및 표현 특징, 어휘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 핸드폰 뉴스앱을 활용한 듣기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방법으로 중국인 고급 학습자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상과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뉴스앱을 활용한 고급 듣기 학습 방안을 위해 학습 목표와 자료 설정, 수업 방법, 또한 실제 교수·학습 방안 순으로 제시하여 보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5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4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