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 0

이주민 밀집지역 학교 교사가 경험하는 학습지도의 어려움

Title
이주민 밀집지역 학교 교사가 경험하는 학습지도의 어려움
Other Titles
faced by teachers in areas of immigrants concentr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principal leadership
Author
이은지
Alternative Author(s)
Lee, Eunji
Advisor(s)
함승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이주배경 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학습지도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이러한 교사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줄 수 있는 기제를 학교장 리더십 측면에서 밝히고자 한다. 이 연구는 이주민 밀집지지역의 총 46개 학교에서 교사 476명이 응답한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이주배경 학생이 밀집된 학교일수록 교사가 이주배경 학생을 지도하는 데서 어려움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장의 리더십이 이주배경 학생의 비율이 높은 학교에서 교사의 이주배경 학생 학습지도의 어려움 경감에 기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학교장이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생들이 증가하는 학교에서 이에 대응한 다문화적 교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624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49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