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8 0

한국 대학 무용(학)과의 진로개입 형태와 학생들의 직업의식 분석

Title
한국 대학 무용(학)과의 진로개입 형태와 학생들의 직업의식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ypes of Career Intervention of University Dance Departments in Korea and Students' Occupational Consciousness
Author
전해누리
Advisor(s)
백정희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대학 무용(학)과의 진로개입 형태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직업의식을 파악하여 진로개입 형태가 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연구문제는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 무용(학)과의 진로개입 형태는 어떠한가. 둘째, 대학 무용(학)과 학생들의 직업의식은 어떠한가. 셋째, 대학 무용(학)과의 진로개입 형태는 직업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한국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20개의 대학 무용(학)과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의 직업의식 분석을 위해 연구대상 대학 중 4개 대학의 365명을 편의 추출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김영주(2015) 등의 설문지 문항을 수정ᐧ보완 하여 사용하였다. 수집 된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유의수준은 p<.05로 하였다. 분석결과 대학 무용(학)과의 진로개입 형태는 조사대상 대학 20개 대학 중 19개 대학에서 진로개입이 실시되고 있었으며 형태는 학과 진로 교과목, 교양 진로 교과목, 교내 진로 프로그램이다. 진로개입 수강경험 유·무에 따른 직업의식은 유의미한 차이로 나타났으며 진로개입 형태에 따른 직업의식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나타났다(p<.05). 진로개입 수강경험이 있는 집단과 진로교과목을 수강한 집단이 직업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4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1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