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SPAC)의 합병공시효과에 관한 연구 -합병가액 산정을 중심으로-

Abstract

스팩(SPAC)과 합병하는 대상기업들은 대부분 비상장기업으로 정보 비대칭성이 높은데, 본 연구는 스팩과의 합병 정보로 인해 공시효과가 발생하는지, 어떤 요인들이 공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연구 하였다. 본 논문의 실증 결과에 따르면 스팩합병의 단계적 절차에서 상장 적격성을 심사하고, 거래정지가 해제되는 심사승인일 당일은 평균 16%의 양(+)의 초과수익률이 나타나 공시효과가 가장 큰 이벤트 기일에 해당했다. 이사회결의일 당일은 양의 공시효과, 주주총회일은 1일 전에 양의 공시효과가 나타났으며, 합병신주상장일은 당일에 평균 6.6% 음(-)의 초과수익률을 보여 음의 공시효과가 나타났다. 스팩합병상장을 성공한 합병대상기업의 합병가액을 분석 결과 자산가치 가중치 대비 수익가치의 가중치를 공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설명변수로 설정하였고, 회귀분석한 결과 수익가치 가중치가 더 클수록 합병심사승인일부터 주주총회일까지는 양(+)의 초과수익률을 보이고, 신주상장일에는 음(-)의 초과수익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팩합병 시 합병대상기업의 수익가치의 과다 반영이 스팩합병의 공시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