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Modeling과 AHP를 이용한 R&D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최근 빅데이터 분석 수요의 증가와 함께 관련 기법과 도구들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통적 방법으로는 분석이 어려웠던 데이터의 활용이 다양한 분야에서 가능해지고 있다. 이 중 ‘토픽모델링(Topic Modeling)’은 방대한 양의 텍스트에서 주제를 도출해 내는데 유용한 기법으로 학술연구나 과학기술의 동향 및 예측에 관한 연구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기법은 단어들의 동시 출현 패턴을 통해서 토픽과 단어의 분포를 추정하기 때문에 그 결과물만을 가지고 개별 단어 각각이 가지는 의미상의 중요도를 직접적으로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러한 어려움은 토픽 모델링을 수행하고 해당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된 연구동향이나 기술 동향 등을 근간으로 관련 분야 연구자 또는 의사결정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주요 연구 분야 또는 기술 개발 분야를 선택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데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토픽 모델링을 통해 도출된 결과물인 토픽과 단어들을 의사결정 대안으로 활용하여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이어가는데 있어서 실무적인 측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픽모델링을 통해 도출된 결과물(Topic)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방법을 보완하기 위해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해 보았다. 이를 통해 데이터 검색과 수집, 전처리와 토픽모델링 수행, 연구동향 분석, AHP 분석까지 일련의 과정을 ‘경영컨설팅 연구 분야’를 대상으로 수행해본 결과와 과정을 토픽 모델링과 AHP를 활용한 우선순위 결정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토픽 모델링과 AHP를 활용한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경영컨설팅’연구 분야의 학술연구 동향과 주제를 대상으로 일련의 과정을 수행해 보았다. 본 연구는 경영컨설팅 관련 학술연구의 동향과 주요 연구주제를 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글로벌 학술DB(SCOPUS)를 통해 수집한 학술 연구 데이터를 근간으로 Topic Modeling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도출된 주요 연구주제(Topic)들을 의사결정 대안으로 상대적 중요도를 반영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AHP 기법 적용을 통해 일련의 의사결정 과정을 절차적으로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결과 도출 통해 연구자 또는 의사결정자들에게 주요 연구 분야 파악, 이슈 분석, 최종 의사결정(연구 분야 선정, 핵심 주제 선정 등)을 수행하는데 실무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절차적 방안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