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실천을 위한 웹사이트 활용 학습콘텐츠 개발 및 효과
- Title
- 간호사의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실천을 위한 웹사이트 활용 학습콘텐츠 개발 및 효과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Effect of Website-based Learning Contents for the Adverse Drug Reaction Monitoring Practice of Nurses
- Author
- 김현진
- Alternative Author(s)
- Kim, Hyun Jin
- Advisor(s)
- 황선영
- Issue Date
- 2018-08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Doctor
- Abstract
- 최근 고령화와 복합만성질환자의 증가에 따른 다약제복용 및 새로운 치료약물의 증
가로 인해 의약품 안전성 확보가 보건의료계의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한국의
약품안전관리원, 2015). 따라서 약물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하고 보고하는 것은 의료진의
환자안전에 대한 의무로 현재 전국에 27개의 지역의약품안전센터가 운영되면서 약물
이상반응 보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임상간호사들은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및 보고에 대해 자신의 투약오류로 오해받거나, 약물이상반응여부에 대한
지식부족 등으로 자발적 보고를 기대하기엔 어려움이 많다(이재현, 2011). 따라서 간
호사들의 안전한 투약문화 조성과 확산에 필요한 자발적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
해 지속적인 학습과 동기제공의 필요성에 의해 학습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학습콘텐츠 “Drug Safety for Nurses”는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학습과 의사
소통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지식제공을 위한 동영상 강의, 계통별 평가사례, 약물정보
제공, FAQ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종 개발되었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연구
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학습콘텐츠(www. drugsafe.kr)는 H대학 스마
트 교수학습센터로 링크되어 개별학습이 가능하며, 웹사이트를 통해 정보제공과 캠페
인, 실시간 질문 및 피드백이 가능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학습콘텐츠은 개발 후 전문가집단 10인에 의해 웹사이트 속성과 만족도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받았고, 수정보완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완성된 프로그램
은 무작위 추출과 배정을 통한 대조군 실험연구로 시행되었으며, 약물이상반응 지식,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자기효능감,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실천, 약물이상반응 모니
터링 관련 투약수행역량을 사전·사후 조사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
울 소재 대학병원의 1년 이상의 임상경력의 간호사로 무작위 추출(random sampling)
을 통해 실험군과 대조군 각 30명씩 60명을 선정하였다. 동일 기관 내 연구대상자들
의 실험확산을 방지하고자 대조군 실험을 진행 후 실험군 대상의 실험을 진행하는 시
차설계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군은 사전 조사 후 4주간 개발된 학습콘텐츠
중재시행 후 사후 조사를 시행하였고, 대조군은 사전조사 후 기존의 원내 교육 자료
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배포된 계통별 약물사례에 대한 자료를 기본으로 연구
자가 제작한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포켓북’을 4주간 적용 후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
다. 대조군의 자료 수집은 2018년 2월 7일부터 3월 10일까지, 실험군은 3월 21일부터
4월 26일까지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서술적 통계를 이용하였고,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동질성 검
증과 연구가설 검증은 Chi-square test,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 1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사전ㆍ사후 약물이상반응 지식점수 차이가 더 클
것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사전검증에서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전ㆍ사후 점수 차
이에 있어 실험군 2.93±2.80점, 대조군 1.20±1.92점으로 나타나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
해 차이가 크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여(t=-2.80, p=.007),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
2) 제 2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사전ㆍ사후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자기효능감 점
수 차이가 더 클 것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사전검증에서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전ㆍ사후 점수 차
이에 있어 실험군이 3.50±4.99점, 대조군 -0.13±5.18점으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차
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여(t=-2.77, p=.008) 제 2가설은 지지되
었다.
3) 제 3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사전ㆍ사후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실천 점수 차이
가 더 클 것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사전검증에서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군이 5.07±6.28점,
대조군 1.27±6.19점으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
적으로 유의하여(t=-2.36, p=.022) 제 3가설은 지지되었다.
4) 제 4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사전ㆍ사후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관련 투약수행
역량 점수차이가 더 클 것이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사전검증에서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군이 1.93±3.29점,
대조군이 0.53±3.19점으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
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t=-1.67, p=.100), 제 4가설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개발된 웹사이트 활용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학습콘텐츠는 기
존의 기본적인 일회성 교육차원에서 누구나 개별적 수준에 따른 학습이 가능하며 지
속적인 피드백과 사례공유가 가능한 간호사들의 실무교육 콘텐츠로 활용이 가능할 것
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개발된 학습콘텐츠의 적절한 활용을 위해서는 지역의약품안전
센터를 통해 좀 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개발과 지속적인 교육 효과를 검증할 수 있
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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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DUATE SCHOOL[S](대학원) > NURSING(간호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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