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구성원의 다양성 수용정도와 조직몰입의 관계 : 구성원간 갈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Diversity Sensitivity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Intragroup Conflict

본 연구는 기업구성원의 다양성 수용정도와 조직몰입의 관계를 검증하고, 그 사이에서 갈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다양성 수용정도와 조직몰입, 갈등의 관계는 어떠한가? - 다양성 수용정도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다양성 수용정도가 갈등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갈등이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문제 2] 기업 구성원들의 다양성 수용 정도와 조직몰입 간 관계에서 구성원간 갈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 조직몰입에 대한 다양성 수용정도의 영향관계에 구성원간 갈등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성 수용정도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가치다양성 수용정도는 정서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범주 다양성 및 정보다양성은 조직몰입의 하위변인들과 통계적 유의한 영향관계가 드러나지 않았다. 둘째, 다양성 수용정도와 갈등과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정보다양성 수용정도는 과업갈등과 관계갈등 모두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가치다양성 수용정도는 관계갈등에만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사회범주다양성 수용정도는 과업갈등, 관계갈등 모두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이 도출되지 않았다. 셋째, 갈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관계갈등은 정서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다른 조직몰입의 하위변인과는 통계적 유의미한 값이 도출되지 않았다. 과업갈등은 정서적몰입,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 모두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이 도출되지 않았다. 넷째, 다양성 수용정도와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갈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관계갈등 만이 가치다양성 수용정도와 정서적몰입을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업갈등은 어떤 변수와도 매개효과가 확인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 객관적 다양성 정도를 토대로 진행한 연구들과 달리 개인이 인식하는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 수용정도를 변인으로 조직몰입과 갈등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했다는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