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1 0

감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감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uthor
이선미
Advisor(s)
정기수 교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감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재개발교육전공 이 선 미 본 연구는 감성리더십과 신뢰가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감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신뢰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Ⅰ] 감성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Ⅱ] 신뢰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Ⅲ] 감성리더십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Ⅳ] 감성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효과를 가지 는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국내 일반 기업체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222부를 본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다중 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PROCESS 매크로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리더십은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있어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리더십의 자기관리와 자기인식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관리와 사회적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감성리더십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감성리더십은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신뢰와 상사신뢰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리더십의 자기관리는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인식과 관계관리는 조직신뢰에만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인식은 상사신뢰에만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는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있어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에 있어서는 상사신뢰가 더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직무만족에서는 조직신뢰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으며, 상사신뢰에만 유의한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감성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신뢰는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별 매개효과 검증 결과 직무만족은 상사신뢰에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조직몰입은 상사신뢰에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리더십과 신뢰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한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5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인재개발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