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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엄애선-
dc.contributor.author오혜정-
dc.date.accessioned2018-09-18T00:43:09Z-
dc.date.available2018-09-18T00:43:09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3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757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건소 영양사의 식이 자기효능감에 따른 영양지식과 식이 행태를 비교하여 알아봄으로서, 국민 건강 증진이라는 공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이론적인 전문지식 뿐 아니라 실천적인 행동 역량을 겸비한 영양사를 주체로, 진정성 있는 영양교육 및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필요성과, 이를 위한 다양한 요인을 반영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부각하고자 실시되었다. 수도권 지역 보건소에서 영양교육 및 상담을 하는 영양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99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중복 응답된 설문지 3부를 제외한 96부를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연령은 30대, 최종 학력은 학사, 결혼 여부는 미혼, 주관적 식생활 평가는 보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소 근무 경력은 3년 미만, 영양사 총 경력은 4-6년, 고용 형태는 비정규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양교육 및 상담 빈도는 주5-9회, 영양지식 및 정보 습득 빈도는 주1-2회 이루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 대상자는 71.7%의 식이 자기효능감을 나타냈으며, 영역별로는 식사 습관 영역 65.9%, 음식 선택 영역 83.6%, 환경적 영향 영역 67.9%, 정서적 영향 영역 70.2%로 식사 습관 영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식이 자기효능감을 보였다. 셋째. 조사 대상자는 67.0%의 식이 행태를 나타냈으며, 영역별로는 영양 관리 영역 65.7%, 만성 질환 영역 67.9%, 건강 증진 영역 65.6%, 식이 행태 영역 68.8%로 건강 증진 영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식이 행태를 보였다. 넷째. 조사 대상자는 90.6%의 정답률을 나타냈으며, 영역별로는 영양 관리 영역 93.6%, 만성 질환 영역 94.7%, 건강 증진 영역 80.4%, 식이 행태 영역 91.2%로 건강 증진 영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영양 지식을 보였다. 다섯째. 식이 자기효능감 수준을 백분위를 기준으로 하여 하, 중, 상으로 나누어 이에 따른 일반적, 직업적 특성 차이, 영양지식을 비교했을 때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식이 행태와의 차이를 비교했을 때, 식이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라 식이 행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영양지식과 식이 행태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을 때, 영양 관리 영역 영양지식과 건강 증진 영역 식이 행태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식이 행태 영역 지식과 영양 관리 영역 식이 행태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소 영양사는 전문적 이론지식 수준은 높으나, 그에 비해 실천적인 행동 역량인 식이 행태와 식이 자기효능감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보건소 영양사는 실제적인 이론과 실천적인 행동을 두루 아우를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영양교육 및 상담을 수행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구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보건소 영양사의 식이 자기효능감에 따른 영양지식과 식이 행태의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n the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Behavior Influenced by Self Efficacy of Dietitian in Health Center-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오혜정-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Oh, Hye Jeo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이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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