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평가의 관점에 따른 2015 개정 교과서 문항 분석 - 중학교 1학년 통계 단원을 중심으로

Abstract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로 과정 중심 평가를 제시한다. 과정 중심 평가는 다양한 평가 방법과 평가 내용으로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습자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도록 하는 평가이다. 새로운 평가 용어의 등장으로 정의와 평가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통계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통계 교육을 강조한다. 따라서 통계적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평가 방법에 대한 고찰과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권고한 과정 중심 평가의 적용 방안의 탐색도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과정의 의도가 가장 잘 드러나며 교사의 수업과 평가에도 가장 많이 활용되는 교과서 통계 단원의 문항을 중심으로 과정 중심 평가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평가 방법과 평가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었지만 그 비율에서 지필평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평가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도한 흔적은 보이지 단답형 형태의 지필평가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아직 과정 중심 평가에 교과서를 그대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따라서 교사가 교과서를 활용한 평가를 진행할 시 지필 평가 문항의 발문을 적절히 바꾸거나 다양한 평가 방법으로 응용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문제설정,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해석 문항 중 결과해석 문항의 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문제설정과 자료수집 문항은 도합 10%내외로 나타났으며 결과해석 문항은 단순 계산 위주의 결과해석 문항이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계적 소양의 향상을 위하여 네 과정 모두 적절히 평가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결과해석의 경우 학습자의 종합적인 이해와 의견을 물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과서 문항에서 문제설정과 자료수집 과정의 비율이 지금보다 높아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결과해석 문항도 학습자의 종합적인 이해를 평가할 수 있도록 발문이 이루어져야 한다. 과정 중심 평가는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태도를 지향한다. 평가가 단순히 평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학습 위한 하나의 단계로써 존재하길 바란다. 통계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다른 학문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과목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교사들에게 과정 중심 평가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통계 학습과 평가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나아가 아직 출판되지 않은 개정 수학 교과서의 통계 단원 문항의 개발과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