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아동기 수용경험과 성격특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만0세부터 만5세까지의 영유아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아동기 수용 경험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사의 성격 특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내재적 특성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아동기 수용 경험, 성격 특성, 교사-영유아 상호 작용은 관련이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아동기 수용 경험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성동구, 서대문구, 구로구)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영유아반(만0세~만5세)을 담당하는 영유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수된 자료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응답자는 통계처리에서 제외시켰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아동기 수용 경험과 성격특성 간에는 정적상관을 나타내었으며 분석결과 아동기 어머니, 아버지의 수용경험은 유아교사의 신경성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성격특성과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어머니와 아버지의 수용경험이 교사-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아버지의 수용경험이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친화성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행동적 상호작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은 언어적 상호작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아동기 수용 경험과 성격특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간 영향력을 밝혔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유아교사의 심리적 변인과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을 관련지어 살펴본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었기 때문에 유아교사의 심리적 요인인 아동기 경험과 성격특성 변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는 교사-영유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하며 교사의 자기이해를 돕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