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VR(Virtual Reality)을 활용한 미술관 연계 감상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오늘날 미술관의 문화예술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변화로 인해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술관은 사회⋅문화기관으로써 대중들에게 문화의 이해와 정보를 제공하여 문화예술교육과 미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2015 개정방향에서 미술관 교육을 통해 감상과 체험학습을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전인적인 인간육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러나 접근성의 제약 때문에 문화예술교육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문화소외지역의 학생들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겪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문화예술 체험학습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문화소외지역의 중학생들에게 문화예술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연구에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문화소외지역의 중학생들을 위한 미술관 교육의 방안으로써 웹 기반 VR을 활용한 미술관 교육을 통해 미술 작품을 간접적으로 체험하여 작품의 이해와 작가의 의도를 알아보고 상호소통으로 타인의 교류를 통해 재해석을 해봄으로써 내면화를 강화시키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Ⅱ장에서는 미술관 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를 살펴보고, 미술관 교육 사례를 비교 분석을 하여 활동내용과 특성을 탐구하였다. 연구사례로는 미술관 교육의 선도적이라 할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의 도슨트 프로그램과 미술영재를 위한 미술관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였으며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관련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미술관이 갖는 특성과 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문화소외현상과 계층을 규명하고 문화소외지역의 정의와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문화소외지역의 미술관 교육 실태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가상현실의 개념과 정의, 콘텐츠의 활용 및 교육적 활용의 고찰을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사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가상현실을 활용한 VR러닝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위의 연구절차를 통해 웹기반을 활용한 미술관 연계 감상 프로그램의 수업지도안을 설계하였다. 또한 학습모형을 제시하여 이를 적용한 수업지도안을 총 6차의 수업을 설계하였다. Ⅴ장에서는 연구 내용을 종합하여 연구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와 같은 웹기반 VR을 활용한 미술관 연계 감상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기반 VR을 활용하여 미술작품의 체험과 감상을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능동적인 학습을 함으로써 사고력과 비평적 관찰력을 함양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가 감상하는 과정에서 작품속의 미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타인과의 상호소통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재해석해봄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와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작품 속에서 얻은 지식 정보를 바탕으로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를 하고 다양한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미술관 교육이 학교 미술 감상교육과 연계를 위해 웹기반 VR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감상수업을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문화소외지역의 중학생들을 위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지도안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또한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기고 공유하여 학습자가 질 높은 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체가 되어 이끌어가는 전인적 인간 육성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