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문학 교과서의 양성평등교육 문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학’교과서의 현대 소설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양성평등의 내용을 비판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소설 교육을 통해 전인적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고 보고 ‘문학’교육과정과 현행‘문학’교과서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교육이 실현되는 바를 탐구하였다. 교과서 분석을 위해 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교육과정을 선행적으로 살펴본 후, 양성평등 문제를 다루는 소설 작품과 교과서 자체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1차 교육과정부터 7차 교육과정까지의 ‘문학’교육과정을 검토한 결과 여성의 불평등 문제가 드러나지 않았으며 2007 교육과정에서 최초로 공동체 문제로서 양성평등 문제가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잦은 개정을 거듭하며 그 내용이 축소되다가 2015 교육과정에서는 소멸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다문화 정책 및 정치적 변화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의 다문화 정책이 소수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었다면 현재 시기의 다문화 정책은 소수 문화를 배척하고 자국 문화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방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류 문화에 소수 문화를 흡수시키는 이러한 구도는 기득권 문화인 가부장 이데올로기에 여성 문제를 대입시켜 이해하는 구도와 유사하다. 이로 인해 공동체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성적 불평등 문제는 ‘문학’교육과정에서 그 중요도가 하락하게 되었다고 해석 가능하다. 이에 현행 ‘문학’교과서의 작품 분석은 박완서의 「해산 바가지」와 이남희의 「허생의 처」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본 연구자가‘문학’ 교과서 11종의 수록 작품 중 양성평등의 소재를 다루고 있다고 판단하는 작품을 선정한 것이다. 박완서의 「해산 바가지」는 2종의 교과서에서 등장하였으며 남아 선호 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본 논문은 이 작품 속의 성불평등 문제가 현재 상황과 합치되기에 역부족하다는 점과, 작품 내에 잔존하는 성불평등의 요소가 잠재적 교육 내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문제화 하였다. 이남희의 「허생의 처」는 1종 교과서에 수록되었다. 이 작품은 「허생전」을 패러디한 것으로 가부장적 제도 및 허생을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직접적으로 비판한다. 교과서에서는 패러디 특성에 집중하여 「허생전」과 「허생의 처」가 지니는 상호 텍스트적 특성을 통해 인물 간의 토론 활동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허생의 처가 취하는 말하기 방식을 부정적인 태도라 표현하는 교과서의 질문 구성은 재고해봐야 할 점이라고 보았다. 위 논의를 토대로 ‘문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소설 작품에서 향후 효과적인 양성평등교육을 위해 보완할 점을 간략히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문학 교육을 통해 양성평등의 문제가 심화되는 현실을 반영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청소년들이 공교육으로부터 젠더 가치관을 수립할 수 있는 환경을 형성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문학 교육 내의 소설 교육이 양성평등교육의 의미를 실현하는 현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현 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였다.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교육 방안 제시는 미완하나, 양성평등 가치관이 현대소설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