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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미영-
dc.contributor.author김서율-
dc.date.accessioned2018-09-18T00:42:59Z-
dc.date.available2018-09-18T00:42:59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30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776en_US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비판적 문식성을 활용하여 최인훈의 『광장』을 분석함으로써 작품의 문학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소설의 비판적 문식성 교육에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문식성 교육에 대한 연구 성과를 토대로 비판적 문식성의 개념 및 특징을 정리했다. 뿐만 아니라 국어교육 내 비판적 문식성 담론의 한계 및 실천 방향에 대해서 비판적 읽기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며 논하였다. 이후 비판적 문식성을 활용하여 최인훈의 『광장』을 분석하고 텍스트를 둘러싼 맥락을 고려한 텍스트 읽기의 의의에 대해 논하였다. 『광장』을 학습 제재로 다루고 있는 현행 교과서들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 한계와 비판적 문식성 교육의 제재로서 『광장』의 가치 및 실천 방향에 대해 논하였다. 비판적 문식성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비판적 문식성에서는 언어, 텍스트가 특정한 정치 집단, 즉 그 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는 집단의 관점에서 쓰인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비판적 문식성은 독자로 하여금 텍스트 표면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텍스트의 목적, 필자의 의도, 관점 등 텍스트에 내재되어 있는 권력의 문제에 집중하도록 하며, 비판적 자세를 견지한 채 권력의 문제를 성찰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적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한다. 이 때 언어와 현실은 역동적인 관계에 있으며,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텍스트와 텍스트를 둘러싼 맥락 간의 관계를 지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자는 텍스트를 해석할 때, 텍스트와 관련된 맥락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텍스트의 저자, 사회적 목적, 그것이 의도된 본래의 맥락, 저자의 문화, 독자의 맥락, 독자 자신의 편견과 의도 등 텍스트를 둘러싼 맥락을 통해 이해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다. 이 때 독자는 자신의 현실을 출발점으로 삼아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신이 속한 사회, 경제, 정치적 현안들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분석하고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이를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문식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즉 학습자가 비판적 문식 행위를 할 수 있다고 함은 텍스트를 상황적 맥락에서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여 현실의 사회 문제로까지 확장하여 사고하고 이것을 개선할 수 있는 실천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국어교육 내에서 비판적 문식성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15 국어과 개정 교육에서 비판적 문식성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는 성취 기준이 이전에 비해 증가했다는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실천적 활동과 주체성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판적 문식성이 내포하고 있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측면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언어의 중립성을 강조하는 교육 이념은 비판적 문식성 교육이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비판적 읽기의 하위 개념으로 전락시키고 있다. 그러나 비판적 읽기와 비판적 문식성은 같은 층위에 두고 논의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며, 이들은 서로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에 있다. 특히 국어교육에서 비판적 읽기는 인식론적 관점에서 기능적 문식성의 활동과 다르지 않고, 이는 비판적 문식성을 함양하기 위한 전제로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비판적 문식성은 비판적 읽기를 포월하여 실천적 문식행위의 주체자로서 성찰을 바탕으로 한 학습자의 적극적인 실천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특히, 소설은 인간의 체험을 구체적으로, 흥미 있게, 총체적으로 그려내며 그 의미를 되새김질하게 하는 장르로, 문학 독서는 그 자체로 특정의 사회 문화적 위치 속에 놓인 독자가 자신의 삶에서 형성한 사회 문화적 지식 혹은 실천 능력을 형성, 혹은 재구성하는 사회적 과정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설 교육을 통한 비판적 문식성 실천의 가능성을 탐색하였으며, Ⅲ장과 Ⅳ장에서 이에 대해 논하였다. 언어활동의 주체로서 독자의 실천 능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텍스트 맥락을 통해 그 의미를 추론하고, 분석하는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독자는 작품의 인물, 사건, 구성 방식 등을 추론하고 분석하여 의미를 도출하고, 텍스트와 텍스트를 둘러싼 맥락을 토대로 이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Ⅲ장에서는 이를 염두에 두고 비판적 문식성을 활용하여 최인훈의 『광장』을 작중 인물 ‘이명준’의 인식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Ⅳ장에서는 『광장』이 지니는 문학교육적 가치를 현행 교과서에서의 활용 현황에 대한 분석과 그의 한계점을 지적하는 한편으로, Ⅲ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품을 해체하여 작품의 소설교육적 가치 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읽기교육과 쓰기교육에서 주로 논의되어온 비판적 문식성을 소설 교육의 영역에서 다룸으로써 비판적 문식성을 위한 소설 교육의 중요성과 그 의의를 밝혔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비판적 문식성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문식 행위의 실천적 주체로서의 독자의 역할을 소설 교육 안에서 더욱 명확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핵심어] 소설교육, 비판적 문식성, 비판적 읽기, 최인훈, 광장, 사회․문화적 맥락, 실천적 문식 행위-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비판적 문식성 발달을 위한 소설 교육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Novel Education for the Critical Literacy Development-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서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SEO YUL-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국어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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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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