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Portfolio Analysis 및 연구논문 RoB Analysis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의 LiDAR 연구

Abstract

ICT(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융합을 필두로 하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추세와 함께 국내외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패러다임이 급속히 변화함에 따른 구체적인 기술개발 로드맵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이 심화되며, 업체 간 특허 경쟁이 심각하게 진행 되고 있는 현 추세에 따라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에 대한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 중 차세대 자율주행 자동차의 ‘눈’에 해당하는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센서 기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집중되는 추세이다. 그리하여 국내외 연구기관 및 부품업체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LiDAR센서 기술의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관련 특허도 꾸준히 출원 중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허 포트폴리오 분석방법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LiDAR센서 기술의 현재 현황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특허의 경우 권리 주장 및 상대방의 침해 입증이 용이한 물건 발명에 대한 출원이 주를 이루는 특성과 발명의 공개를 전제로 ‘산업상의 이용 가능성’을 입증받아 정해진 기간동안 독점권을 부여받는 특성 때문에 핵심적인 기술이나 연구과제는 공개하지 않는 점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보완방안으로 2017년 1월부터 2018년 2월까지의 연구논문을 systematic review (Risk of Bias)를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술 개발의 현황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검토하였고, 해당 최신연구들의 질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LiDAR 연구와 활발한 활용에 지침을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