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carbonate 와 Silicone 접착제 간의 접착력 향상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Improving Adhesion between Silicone Adhesives and Polycarbonate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접착이 발현되기 어려운 실리콘 접착제와 플라스틱과의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험이다. 실리콘 접착제의 접착 강도는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데, 본 연구는 adhesion promoter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Adhesion promoter의 구조 및 작용기에 따라서, 실리콘 접착제와 기재 사이에서의 접착 강도가 변경된다. 이 실험은 유리와 플라스틱에 우수한 접착력을 보이는 실리콘 접착제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사용한 기재는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카보네이트와 소다라임 유리이다. Si-Vinyl과 Si-H의 molar ratio는 경화 후 hardness와 modulus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modulus와 hardness는 접착 강도에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실리콘 접착제의 최적 H/Vi molar ratio에서는 adhesion promoter 없이도 유리에서 양호한 접착력을 보였다. 그리고 TSL 8370그리고 A- 5011 같은 다양한 adhesion promote가 각 기재의 접착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과 유리 기재 모두에서 우수한 접착력을 보일 수 있도록 TSL8370과 A 5011의 최적 비율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