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식물유래 신소재 개발을 통한 사업화 방안

Title
유용식물유래 신소재 개발을 통한 사업화 방안
Other Titles
The Effects of Wavelength and Shumann Resonance on Growth and Material Changes in Hylotelephium spectabile (Miq.) H. Ohba
Author
이정호
Advisor(s)
이상경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큰꿩의비름이 빛과 파장 자극에 대한 생리적인 반응에 따라 생장과 식물체내의 물질의 변화와 그 물질에 따른 항염효과 예측 지표인 NO생성억제효과와 HO-1촉진효과 그리고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확인하였다. 빛과 파장에 따른 생장에서 초장과 초폭은 Red+Blue LED 처리구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Blue LED 처리구에서 초장과 초폭이 비교적 낮은 값을 보였다. 엽수는 Blue LED와 greenhouse(control) 처리구에서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엽장과 엽폭의 경우, Red+Blue LED 처리구에서 확연히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개화소요일수에서는, greenhouse(control) 처리구에서 개화가 더 촉진됨을 확인하였다. 식물체내 물질변화에 대한 HPLC 분석결과에서 Control과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이 여러 곳에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대체로 단파장(254nm)부터 장파장(360nm)까지 자외선을 흡수하는 특성을 보이는 성분들로 본다면 자연계에 흔한 플라보노이드 유사성분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은 외부의 조건에 따라 그 생합성과정이 영향을 많이 받는 이차대사산물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보완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특이 사항은 360nm 크로마토그래프에서 Schumann resonance(7.83㎐)를 2주간 처리한 11월 21일 처리구 물질 패턴이, 생육이 왕성한 시기인 7월 14일 채취 분석한 시료의 패턴과 유사한 경향을 확인하였다. 생리활성검색결과 전반적으로 NO생성억제효과가 40∼60%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세포독성은 50 ㎍/㎖ 실험농도조건에서 실험을 하였을 때 관찰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단순히 이 결과만으로는 단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후의 세포신호전달과정을 조사해 보고, 실험동물모델에서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판단된다. 피부테스트에서는 생리활성검색과 시료에서 물질을 추출하는 처리방법이 서로 달라 직접 비교는 어려우나 세포독성 및 평가평의 특성에 따라 고농도에서 효과가 낮아지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미백의 경우는 Red+Blue, Red 처리구 에서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Schumann resonance(7.83㎐) 처리구에서 유의한 값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666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NEW MATERIALS SCIENCE AND PROCESSING ENGINEERING(신소재공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