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4 0

주민참여 여부에 따른 어린이공원 이용 만족도 비교 분석

Title
주민참여 여부에 따른 어린이공원 이용 만족도 비교 분석
Other Titles
A Comparative Analysis of Children's Park Satisfaction through the Resident's Participation
Author
이창민
Alternative Author(s)
Lee Chang-Min
Advisor(s)
조세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근래 들어 도시재생이라는 이름하에 주민참여 활동으로 조성되는 공간들이 많아지고 있다. 서울시는 70~80년대 초반 조성된 시설이 노후한 어린이 공원을 1999년부터 각 구청별로 1개소씩 주민참여를 통해 정비하기 시작하였다. 기존의 관 주도 개발방식에서 이해관계가 있는 주민들을 설계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공동의 마을 숲을 조성하고, 어린이 공원에 대한 주민들의 애착심과 주인의식을 높여 공원을 모든 주민들이 활용하고, 유지·관리에 용이하게끔 하였다.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은 그 지역 고유의 의견 및 요구를 수렴하고, 이해당사자인 지역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공간에 대한 애착과 주인의식을 갖게 한다. 따라서 주민들의 활발한 공원이용은 지역의 슬럼화를 막고, 다양한 기능과 가치를 갖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위치하고 있는 색동어린이공원은 세이브더칠드런의 “놀이터를 지켜라” 프로젝트 목적과 가장 부합하는 네 번째 프로젝트 대상지로 선정되어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리모델링이 진행되었다. 주민들이 계획단계에서부터 의견을 내고 그 의견이 반영되어 주민 모두가 만족하는 공간을 만들 뿐 아니라 유지·관리단계까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사회·문화적 활성화를 돕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색동어린이공원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주민참여 활동 여부에 따른 공원 이용자의 만족도와 만족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조성 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하였는바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모델링 이후 어린이공원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책로 확보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우범지역을 없애 주민들이 안전을 느끼도록 하였기 때문이다. 둘째, 하지만 주민참여 활동 여부에 따라 만족도에는 차이가 발생하였다. 주민참여 활동에 참여한 응답자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 원인은 주민참여 활동에 참여한 응답자가 주로 미취학아동을 자녀로 둔 30대 여성으로, 주민참여 활동에서 제시한 아이디어가 잘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셋째, 주민참여 여부에 따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동선과 포장 외 참여그룹은 유지관리로, 비참여 그룹은 시설물로 나타났다. 20~30년 정도 노후화 된 시설물들의 리모델링을 통한 다양성 확보와 청결한 관리상태 등이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공통된 의견이었다. 하지만 주민참여 그룹에서 주민참여 활동 마지막 단계인 유지·관리가 이용 만족도를 높인다는 것은 주목할 점이다. 어린이공원 조성 후 도입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주민들의 참여를 더욱 높이고, 그 공간을 활성화시켜 단순한 어린이공원의 기능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공간으로 인식되게 하는 것이다. 즉, 시각적인 아름다움과 더불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조성이 어린이공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노후화된 환경 개선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조성하는 것은 색동어린이공원과 비슷한 성격의 공간을 조성함에 있어 긍정적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의 만족도 및 만족요인과 주민참여 여부에 따른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향후 색동어린이공원과 비슷한 성격의 프로젝트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공원의 활성화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볼 수 있었다는데 실천적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하나의 대상지와 특정시기에 한정된 조사를 기반으로 한 사례연구로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조성을 위한 사업 전체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또한 주민참여 활동 없이 조성된 어린이공원의 만족도를 비교하지 못한 데 한계가 있어 향후 위와 같은 점을 보완하여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조성을 위한 사업 전체로 일반화할 수 있는 여러 대상지를 선정해 심층적 연구를 수행하고, 주민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은 일반 어린이공원과의 만족도 비교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9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COLOGICAL LANDSCAPE ARCHITECTURE(생태조경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