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 충돌에서 목상해와 구속장치의 상관관계

Correlation of neck injury and restraint system in the whiplash test

현대의 자동차 안전성은 국가에서 진행하는 차체안전성 평가와 1978년 미국에서 시작된 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을 통하여 차량의 상품성 평가를 통하여 비약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NCAP의 편 타성 목 상해 실험 (Whiplash test)을 바탕으로 평소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후방 충돌 시 상해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인체 모형 (Dummy)의 자세, 시트의 각도, 안전벨트의 프리텐셔너의 작동을 변수로 유한요소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실험계획법을 통한 54종류의 해석모델을 구현하였으며 NIC, 머리와 흉추 감속도의 목 상해 지수를 평균 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더미의 자세와 시트의 각도는 Trade off 성격을 띄어 머리와 헤드레스트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상해가 증가되었으며 더미의 자세가 틀어졌을 때 상해가 더 높게 측정되었다. 하지만 안전벨트의 프리텐셔너의 작동으로 인하여 더미를 빠르게 정 위치시켜 머리 상해를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