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체의 리스크관리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총 산출 비중에서 제조업이 48.5%를 차지하고 있고, 세계 시장에서는 2014년까지 주요국 제조업경쟁지수 4위 였으나, 인도와 중국에 밀려 2015년부터 5위가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에서는 중요한 산업이며, 세계 시장에서도 합리적인 금액과 고품질로 경쟁력 높은 산업 분야 중 하나이다. 국가 주요 산업 중 하나인 제조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 요구 되는데, 선행 연구들을 통해 타 산업분야들에 비해 프로젝트 관리 성숙도가 낮고, 그 중에서도 프로세스 그룹 중, 리스크 관리가 가장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성과를 올리는 데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가 꼭 필요하다는 결과를 선행연구들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현석(2018)은 제조업체 특성에 따른 리스크 관리와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하여 전 제조업체에 리스크관리의 교육과 훈련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체의 특성에 따른 분야별, 규모별(매출액, 종업원, 프로젝트), 프로젝트관리 전담부서 유무 등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절차를 얼마나 인지 하고 있고,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비교 연구를 설문을 통한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