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학플랜트 모듈러 공법에 대한 리스크 기반의 공법적용 의사결정 기준 도출

Identifying Decision Making Standards for Modular Construction Method Based on Risks in Domestic Chemical Plant Business

플랜트 모듈러 공법은 플랜트 건설 현장의 비용절감이나 공기단축 등의 효율적인 건설을 위하여 전체 플랜트를 제작, 운송, 시공이 용이한 부분시스템(모듈)으로 나누어 현장시공 공기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모듈러 공법의 의의, 종류, 시장 및 수행과정의 이해와 함께 선행된 국내 화학플랜트 프로젝트의 모듈러 공법 적용으로 인한 이점과 장벽에 대한 분석과 모듈러 공법 수행 경험이 있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각 수행과정 단계별 위험(리스크) 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위험 확률 및 영향을 분석하여 위험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또한 모듈러 공법의 수행 경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해당 프로젝트의 위험 인식도를 도출하였고, 이를 도출된 위험 중요도에 대입하여 모듈러 공법에 대한 프로젝트별 위험 심각도를 산출하여 위험 범위를 규명하였다. 이를 토대로, 위험분석을 통한 건설사업 초기단계에 모듈러 공법 적용 의사결정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