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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을 활용한 저작권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Title
블록체인을 활용한 저작권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Other Title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pyright Management System Using Block Chain
Author
전병훈
Alternative Author(s)
JEN BYUNG HUN
Advisor(s)
조인휘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는 다양한 정보가 디지털화 되어 생산이 된다. 생산된 디지털 콘텐츠는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 된다. 디지털 콘텐츠는 WWW 발전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WWW(World Wide Web) 은 1990년 12월 23일 팀 버너스리(CERN) 개발자로 부 터 만들어졌다. WWW가 만들어 진 후 소비자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WWW 를 통해 접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창작자들은 많은 콘텐츠를 WWW 기반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유통 매채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 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장점이 생기게 되었다. 첫째 소비자들은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외국 창작자들이 콘텐츠를 만들어 유통매체에 업로드를 하면 지구 반대편에 사는 소비자들이 즉시 콘텐츠를 소비가 가능하다. 둘째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는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유통매체를 통해 자신이 생산한 콘텐츠를 배포 할 수 있게 되었다. 과거에는 책으로 만들어나 비디오테이프로 만들어 유통을 했기 대문에 먼 나라의 경우 콘텐츠가 생산 된지 1 ~ 2년 뒤에 접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위에서 WWW가 발전하면서 디지털콘텐츠가 가지는 대표적인 2가지 장점을 설명 하였다. 하지만 디지털콘텐츠는 쉽게 복제가 가능하고 데이터 양이 워낙 많기 때문에 디지털 콘텐츠 창작물이 누구의 것인지를 알기가 어렵고 저작권 보호가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게 된다. 이런 문제는 디지털콘텐츠가 없던 시절에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블록체인 시스템과 연계한 새로운 WWW 시스템을 개발하여, 저작권 문제와 유통 문제에 대해 해결을 진행에 대해 연구를 했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이더리움(Ethereum) 테스트넷 기반 및 블록체인 메인 넷을 설계하여 연구를 진행 했으며, 클라이언트는 PHP, Java, C++, Solidity 언어를 활용하여 개발을 했다. 성능 평가 방법은 블록체인만 진행 했으며 블록생성시간 (평균대기시간 = 블록생성시간 / 2), 확정시간 (확정시간 = N(신뢰도) * 블록생성시간 을 기준으로 EOS, 비트쉐어/스팀, 네오, 이더리움, 비트코인 과 비교 하며 성능 테스트를 진행 했다. 본 논문에서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활용하여 저작권 관리 시스템 및 새로운 유통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고 제안 하고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6550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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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전기ㆍ전자ㆍ컴퓨터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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